보성 일림산은 제암산과 사자산으로 연결된 대형 철쭉 군락지로 유명한 산입니다.
일림산 중턱에 있는 용추계곡 입구에는 용추마을, 용추제, 용추유원지가 있고, 용추계곡을 거슬러 올라가면 보성강의 발원지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곳에 있는 용추폭포에는 수많은 전설이 내려 오고 있는데, 용추폭포 용소에서는 옛날 용이 승천을 했다고 하며, 용소 바로 옆에는 선녀들이 목욕을 했다는 10여 평 규모의 선녀탕과 옆에 비누통 자리가 있습니다. 또 용소 위에는 용바위가 있어 아이를 갖지 못한 여인들이 그 바위 위에서 돌을 폭포수에 던지면 아이를 갖게 된다는 전설도 있습니다.
1. 용추계곡의 매력
"숲이 깊어 숲속에 들어가면 해를 볼 수 없는 산"이라 해서 이름 붙여진 일림산은 용추폭포 주변의 울창한 편백나무숲을 거닐며 산림욕을 하기 좋으며, 제암산, 사자산과 함께 봄철 철쭉군락지로도 유명합니다.
2000년부터 시작한 일림산 철쭉의 개발은 해를 거듭하며 계속되었고 현재는 100ha 이상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곳에서 매년 철쭉을 주제로 열리는 보성 일림산 철쭉제는 일림산 용추계곡 일원에서 열리며 보성 철쭉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용추계곡은 입구부터 울창한 숲과 거목이 밀집하여 있고, 이곳에서 시원한 용추폭포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요, 좁은 골짜기를 타고 흐르는 유창한 물소리는 무더운 삼복더위에도 이마의 땀을 저절로 식게 합니다.
2. 용추계곡에서의 액티비티와 즐길 거리
용추 계곡에서는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물놀이가 가장 인기 있으며, 아이들과 함께 가족 단위로 방문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계곡의 깊은 곳에서는 수영도 가능하며, 안전을 위해 구명조끼 착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계곡 주변에는 하이킹 코스도 잘 마련되어 있어, 산책을 하며 주변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트레킹을 통해 자연 속에서 힐링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특히 일출이나 일몰 시간에 맞춰 방문하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3. 보성 용추계곡으로 가는 교통편
용추 계곡에 가기 위해서는 대중교통과 자가용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보성 IC에서 나와 약 30분 정도 이동하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는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게 차량을 주차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보성역에서 버스를 타고 용추 계곡 방향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4. 보성 용추계곡 주변 맛집
보성 용추 계곡 근처에는 맛있는 음식점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보성의 특산물인 녹차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식당들이 많아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녹차 밥과 녹차 전, 그리고 녹차 아이스크림은 꼭 시도해볼 만한 메뉴입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이 운영하는 소박한 식당에서는 신선한 재료로 만든 한정식도 맛볼 수 있습니다.
5.결론
보성 용추 계곡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다양한 액티비티로 가득한 힐링 공간입니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 방문하여 여름의 더위를 피해 시원한 물놀이와 자연 탐방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교통편이 편리하고 주변 맛집도 다양해 여행 계획에 포함하기 좋은 명소입니다. 용추 계곡에서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